‘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는 13일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노 전 실장이 조사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지난 10월엔 ‘귀순 어민 강제 북송’ 의혹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

노 전 실장은 2020년 9월 22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뒤 이튿날 새벽 1시 서훈(구속 기소)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했다. 검찰은 서 전 실장이 이씨 사망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관계장관회의에서 ‘보안 유지’를 강조하며 관련 첩보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의심해 수사 중이다. 이씨 유족은 지난 10월 ‘관계장관회의 이후 국방부와 국정원이 관련 첩보를 삭제하는데 서 전 실장과 함께 공모했을 수 있다’는 취지로 노 전 실장을 고발했다.

검찰은 이날 노 전 실장을 상대로 관계장관회의, 문 전 대통령 보고 내용과 문 전 대통령에게서 받은 지시 사항 등을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노 전 실장은 지난 10월 서 전 실장 등과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당시 청와대가 첩보 삭제를 지시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한 바 있다. 검찰은 14일 국정원에 첩보 삭제를 지시한 혐의가 있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고 이대준씨의 친형 이래진씨는 이 사건과 관련해 14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