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안보 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폐’ 혐의로 지난 3일 구속됐다.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출신 이정근씨의 대기업 임원 취업에 개입한 의혹 등과 관련해 최근 출국 금지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지난 정부 청와대 고위직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김정민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3일 서 전 실장의 구속 영장을 발부하며 “범죄의 중대성, 피의자의 지위와 관련자들과의 관계에 비춰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했다. 서 전 실장은 2020년 9월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해수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자진 월북’ 근거가 부족한데도, 해경에 이씨의 ‘월북 정황’을 발표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또 이씨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첩보를 삭제하라고 군과 국정원에 지시한 혐의도 있다.

노 전 실장은 이정근씨가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상근고문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힘써준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이씨가 취업에 앞서 노 전 실장을 만난 후 ‘실장님 찬스뿐’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고, 당시 이씨의 민주당 지역위원장 겸직이 문제되자 노 전 실장이 ‘겸직 가능’이라고 했다는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4일 “서 전 실장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의 모든 대북 협상에 참여한 최고의 북한전문가, 전략가, 협상가”라며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3일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