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괴. /AFP 연합뉴스
 
금괴. /AFP 연합뉴스

북한에서 평양으로 운송되던 금괴가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해 북한 전역에 초비상이 걸렸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3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RFA에 “요즘 신의주 일대는 국가보위성과 안전성의 조사조(조사반)가 내려와 발칵 뒤집혔다. 이달 중순 신의주-평양간 1호 국도에서 금 운반차량이 강도의 습격을 받았다”고 했다

평안북도에는 북한의 주요 금 생산기지인 정주제련소와 운전제련소 등이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금은 대부분 당 자금을 관리하는 당 39호실로 보내지며, 일부는 조선중앙은행으로 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운반차에는 당 중앙에 올라가던 황금(금괴) 200㎏이 있었다”며 “금괴를 실은 차가 정차했을 때 얼굴을 가린 3명의 강도가 습격해 금이 들어있던 상자를 탈취해 도주했다”고 했다. 이어 “금 운반 차량에는 두 명의 무장군인이 타고 있었다”며 “신속하게 무장군인을 제압한 강도들의 행동으로 봐 범인들이 군대에서 특수훈련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무장군인들도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했다.

북한 국가보위성과 안전성은 평안북도에서 경보부대(특수부대) 출신 제대군인들을 용의선상에 올리고 사건 당일 행적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과 맞닿은 혜산시에는 국가보위성과 안전성, 국경사령부 조사요원들이 깔려있다고 한다. 다른 소식통은 “신의주-평양 1호 국도에서 강도의 습격으로 강탈당한 200㎏의 금이 범인들에 의해 국경을 통해 중국으로 밀수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당국은 ‘금을 소지하거나 금 밀수선을 알아보는 사람이 있으면 즉시 신고하라’는 내용의 전단지도 돌렸다”고 했다.

한편 1일 오후 2시 기준 국내 금 시세는 1g당 7만4523.97원이다. 북한이 탈취당한 200㎏은 149억여원어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