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뉴스1

통일부는 24일 북한 김여정 명의의 ‘막말 담화’에 대해 “도적이 매를 드는 식의 태도”라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발표해 윤석열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했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문에서 “김 부부장이 우리 국가 원수에 대해 저급한 막말로 비난하고 초보적인 예의도 갖추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 한반도의 긴장 국면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 등으로 초래되었음에도 도적이 매를 드는 식으로 우리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에 대해 반정부투쟁을 선동하고 체제를 흔들어보려는 불순한 기도를 강력히 규탄하며 이러한 시도에 우리 국민은 누구도 동조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북한 당국에 대한 인식만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외교부가 지난 22일 대북 추가 독자제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자, 김 부부장은 이날 오전 담화를 통해 “(남한) 국민들은 윤석열 저 천치바보들이 들어앉아 자꾸만 위태로운 상황을 만들어가는 ‘정권’을 왜 그대로 보고만 있는지 모를 일”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이 앉아 해먹을 때에는 적어도 서울이 우리의 과녁은 아니었다”며 대남 위협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