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국방부가 공개한 L-SAM 시험발사 모습. 당시에는 표적 없이 비행 시험만 실시했다. /국방부 제공
 
지난 2월 국방부가 공개한 L-SAM 시험발사 모습. 당시에는 표적 없이 비행 시험만 실시했다. /국방부 제공

군 당국이 ‘한국형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로 불리는 장거리 지대공미사일(L-SAM)의 첫 요격시험에 성공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L-SAM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힌다.

군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최근 L-SAM으로 표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시험 발사를 비공개로 진행해 성공했다. 군은 시험 발사에서 탄도탄 요격용과 항공기 요격용 L-SAM을 각각 시험 발사했고, 군 수뇌부도 이를 참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L-SAM은 고도 50~60㎞에서의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L-SAM이 실전 배치되면 고도 40~150㎞의 고고도를 방어하는 사드와 15~40㎞를 방어하는 패트리엇(PAC-3) 미사일, 중거리 지대공미사일(M-SAM) ‘천궁-Ⅱ’ 등과 함께 보다 촘촘한 다층 방어체계가 구축되게 된다.

군은 추가 시험 발사와 평가를 거쳐 2024년 말까지 L-SAM 체계 개발을 완료하고 2026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실전배치는 2027~2028년으로 전망된다. 북한 미사일이 위협이 커지는 만큼 실전 배치 시점은 앞당겨질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