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북한이 18일 장거리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것과 관련,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이를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압도적인 대응 능력과 의지를 갖고 있는 바, 북한은 이를 오판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상임위 회의를 개최한 후 정부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ICBM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중대한 도발”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정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금지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기 위해 유엔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미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계속 강화되고, 북한의 국제적 고립은 심화될 것”이라며 “북한 정권의 잘못된 선택에 따른 북한의 경제난과 도탄에 빠진 민생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가 지지하는 ‘담대한 구상’에 조속히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