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히난 서울 유엔인권사무소장. /연합뉴스
 
제임스 히난 서울 유엔인권사무소장. /연합뉴스

제임스 히난(Heenan) 신임 서울 유엔인권사무소 소장은 10일 “국가는 인권 상황을 개선해야 할 의무가 있고 모든 자원을 동원해 식량, 보건, 교육 등 기본적 필요를 충족해야 한다”며 “북한은 미사일에 쓰이는 자금을 주민들을 위해 써야 한다”고 했다.

2015년 6월 유엔인권이사회 결의에 따라 설립된 서울 유엔인권사무소는 북한 내 인권 상황을 감시·기록하는 일을 하고 있다. 지난달 2일 부임해 업무를 시작한 히난 소장은 호주 국적 변호사 출신으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등에서 약 20년 가까이 일했다. 소장 자리는 2020년 이후 2년 넘게 공석인 상태였다.

히난 소장은 “인권침해 문제를 국제사회에 보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권침해를 저지른 이들에게 책임을 물을 방안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원하고 원치 않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피해자들을 위험에 빠뜨리거나 헛된 희망을 품지 않게 하는 ‘피해자 중심’ 방법론을 중시하겠다”고 했다.

히난 소장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에 입국하는 탈북민이 급감한 것과 관련, “신뢰할 만한 북한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북한예 계신 분들도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며 “주요 관계자들이 북한 접촉이 안 돼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하지만 “한국 내에는 북한 인권 관련 강하고 활발한 시민사회가 존재한다”며 활발한 협업과 소통을 약속했다. 히난 소장은 “전 세계적으로 인권 과제 관련 국제 협력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내년도 ‘세계인권선언’ 채택 75주년을 계기로 희망이 있던 과거를 돌아보고 북한 인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싶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