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로고. /뉴스1
 
검찰 로고. /뉴스1

쌍방울 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9일 쌍방울의 대북송금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의 안모 회장을 긴급체포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이날 오후 6시5분쯤 안씨를 외국환거래법위반과 증거은닉교사 등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안씨는 서울 강북의 한 은신처에서 검찰에 붙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쌍방울이 2019년 임직원을 동원해 수십억원을 중국으로 밀반출하는데 안씨가 관여한 것으로 보고 지난달 14일 안씨 자택을 압수 수색했다. 이후 안씨가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잠적하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행방을 추적해왔다.

검찰은 최근 쌍방울이 150만 달러를, 아태협이 50만 달러를 북측에 전달한 정황을 포착하고 자금원과 대가성 등을 파악 중이다. 또 아태협의 대북 송금 자금에 경기도의 지원금이 흘러갔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경기도는 2018∼2019년 두 차례의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 국제대회’ 행사비와 2019년 4월 북한 어린이 급식용 밀가루 및 미세먼지 저감용 묘목 지원사업 명목으로 아태협에 20억여원을 지원했다.

안씨는 2018년 북측으로부터 대동강 맥주 사업권을 따내는 등 대북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했다. 안씨가 이끄는 아태협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지사이던 시절 대북 교류 행사를 경기도와 공동 개최했고, 쌍방울의 북한 광물 개발 사업도 지원했다. 또 북한 관련 가상화폐 사업에 나섰다는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안씨를 상대로 외화 밀반출 및 대북 송금 배경과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