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측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은 풍산개들을 8일 정부에 인도했다.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들은 문 전 대통령 측의 연락을 받고 이날 오후 대구 경북대병원 동물병원에서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넘겨받았다. 풍산개들은 검진을 받은 뒤 다른 위탁 기관으로 보내질 전망이다.

역대 대통령들이 재임 기간 선물받은 동물은 대부분 서울대공원에서 위탁 관리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북한으로부터 선물받은 풍산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받은 시베리아 호랑이가 서울대공원으로 이관된 바 있다.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는 “풍산개들의 추후 거처는 서울대공원을 포함해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곰이와 송강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다운이’는 당분간 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에 머무를 예정이다.

전날 문 대통령 측은 2018년 9월 남북정상회담 후 김정은이 선물한 풍산개들을 정부에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소유인 풍산개를 문 전 대통령이 계속 키우려면 시행령 개정이 필요한데, 대통령실이 이를 반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풍산개를 돌려보내겠다는 결정은 전적으로 문 전 대통령 측이 한 것이지 저희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한편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반려동물 등록제를 위반한 정황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당초 문 전 대통령은 개 5마리(풍산개 3마리 포함)와 고양이 1마리를 키우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 일대에서 관청에 등록된 동물은 2마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