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를 접견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를 접견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주한 유럽연합(EU) 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윤석열 정부가 북한 도발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민주당의 발표에 대해 “의미가 왜곡됐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 대표와 자신이 나눈 대화가 민주당에 의해 언론에 왜곡돼 전달됐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8일 국회에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 대사를 만났다. 두 사람은 1시간 동안 비공개로 북한 도발에 따른 한반도 위기 상황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제는 이 자리에 있던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비공개 회의 내용을 언론에 브리핑하면서 생겼다.

비공개 회의가 끝난 뒤 김의겸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EU 대사가 북한이 도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데 현재 윤석열 정부에서는 대화 채널이 없어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며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때는 긴장이 고조돼도 대화 채널이 있었기에 교류를 통해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페르난데즈 대사가 북한 도발에 우리 정부가 제대로 된 대응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런 내용이 알려지자, 페르난데즈 대사는 외교부를 통해 김 대변인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내 말이 야당의 언론 브리핑 과정에서 잘못 인용되고 왜곡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잘 알다시피 그런 의미도 아니고 그럴 의도도 없었다.(Sorry that my words have been mis-used and twisted by opposition for media, that was not the meaning nor the intention, as you know well.)”고 밝혔다고 외교부가 기자단에 공지했다. 자신이 비공개 회의에서 이 대표와 나눈 대화가 민주당에 의해 언론에 왜곡돼 전달됐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