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청와대 관저에서 반려견 풍산개 곰이를 돌보며 설 명절을 보내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청와대 관저에서 반려견 풍산개 곰이를 돌보며 설 명절을 보내는 모습. /청와대 제공

홍준표 대구시장이 문재인 전 대통령 측의 풍산개 국가 반납을 두고 “전직 대통령은 키우는 개도 나라가 관리해 주나”며 비판했다.

홍 시장은 8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선물 받은 풍산개 세마리가 이젠 쓸모가 없어졌나 보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시장은 “김정은 보듯 애지중지 하더니 나라가 사료값 등 관리비 안 준다고 이젠 못 키우겠다고 반납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개 세마리도 건사 못하면서 어떻게 대한민국을 5년이나 통치 했나”며 “그러지 말고 북송시켜 김정은에게 보내라”고 했다. 그러면서 “참 좋은 나라”라고 비꼬았다.

홍준표 대구시장./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뉴스1

앞서 문 전 대통령 측이 김 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풍산개를 국가로 반납하겠단 의사를 밝혔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여당 측에서 여러 비판이 제기됐다. 국민의 힘 의원들은 “사료값이 아까웠나” “참으로 좀스럽고 민망하다”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문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에 문 전 대통령 측은 “현 정부 측의 악의를 보면 어이없게 느껴진다”며 맞섰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겉으로는 호탕하게 ‘데려가서 키우라’고 해놓고 속으로는 평산마을에서 키우는 행위를 합법화하는 일에 태클을 거는 것은 대통령실이다. 좀스럽고 민망한 일을 하는 것은 정부·여당”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 받은 선물은 생물·무생물, 동물·식물 등을 가리지 않고 ‘대통령기록물’로 분류돼 국가가 소유하도록 돼 있지만,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 풍산개 거취를 두고 “키우던 주인이 키워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통령기록관은 문 전 대통령 비서실과 ‘풍산개 사육 및 관리에 필요한 물품 및 비용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이후 문 전 대통령은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위탁받아 풍산개를 관리해왔으나, 아직까지 해당 협약이 지켜지기 위한 대통령기록물법 시행령이 개정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문 전 대통령 측 주장이 사실과 다르단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해당 시행령은 대통령기록관 소관으로서, 행안부, 법제처 등 관련 부처가협의 중에 있을 뿐, 시행령 개정이 완전히 무산된 것이 아니다”라며 “시행령 입안 과정을 기다리지 않고 풍산개를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한 것은 전적으로 문 전 대통령 측 판단일 뿐, 대통령실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