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연합뉴스
 
2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연합뉴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뒤 경북 울릉 전역에 공습경보와 주민 대피령이 발령됐다.

경북 울릉군에 따르면 2일 오전 8시 55분쯤 군 전역에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렸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쏜 미사일 1발이 울릉도 인근 동해상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미사일 방향이 울릉도 쪽이었던만큼 탄도탄 경보 레이더 등과 연계된 민방위 관련 기관에서 울릉군에 공습경보를 자동 발령한 것이다.

울릉군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자체 알리미 서비스로 재난 문자를 군민들에게 보냈다. 재난 문자에는 “8시 55분 북한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발사, 울릉군 전역에 공습경보 발령. 주민들께서는 지하시설 등으로 대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공습경보가 발령되자 울릉군민들은 지하공간 등으로 대피하며 휴대폰 등으로 관련 소식을 확인했다. 처음으로 겪는 공습 경보에 군민들은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울릉군에 거주하는 주수창(62)씨는 “아침 식사를 하는 도중 갑자기 공습 경보가 울렸다”면서 “집 밖으로 나가보니 삼삼오오 모인 주민들이 ‘전쟁 난 거 아니냐’며 불안해했다”고 말했다. 울릉군 관계자는 “직원들도 잠시 지하로 대피했다가 복귀했다”면서 “현재 어떤 절차로 공습경보가 발령된 건지 정확한 피해 상황 등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오후 1시 현재 공습경보와 주민대피령은 유지 중이다. 울릉경찰서에 따르면 2일 오전 10시 현재 울릉군에서 탄도미사일에 따른 피해는 신고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공습 경보는 현재 해제됐고, 군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복귀를 유도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별도로 신고·파악된 피해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