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념식수 후 도보다리에서 독대하는 모습. /뉴스1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념식수 후 도보다리에서 독대하는 모습. /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이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에게 건넨 USB(이동식저장장치)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홍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문 정부 시절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서해 피격 수사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전 정권 대북라인 인사들이 잇따라 구속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홍 시장은 24일 페이스북에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때 당시엔 묻혀 주목받지 못했지만 김정은을 남북평화쇼에 끌어들이기 위해 문 전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무엇을 담은 USB를 넘겨 주었을까”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그들은 당시 북의 경제발전계획이라고 얼렁뚱땅 넘어갔지만 나는 그것을 USB의 내용에 따라 여적죄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 적 있다”고 했다. 이어 “대북경제 제재에 막혀 있는 북의 숨통을 틔워주기 위해 막대한 비트코인 지갑을 넘겨주었다는 말도 나돌았고 최근 나돌고 있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이 북과 거래했다는 암호화폐 소문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제는 밝혀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고 했다.

그는 “DJ(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북은 남북정상회담 때마다 돈을 요구했고, MB(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에도 돈을 요구해 MB가 남북정상회담을 포기했다”며 “문 전 대통령을 위해 평양 군중대회까지 열어주면서 열렬히 방북 환영을 해준 김정은에 보답하기 위해 넘겨준 USB 속에는 과연 무엇이 담겨 있을까”라고 재차 의문을 제기했다.

2018년 4월 27일 문 전 대통령은 김정은 당시 국무위원장에게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 자료는 책자와 영상 형태로 USB에 담겨 전달됐다. 이를 두고 당시 보수진영 일각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대가로 김정은과 모종의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암호화폐 관련 소문은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언급해 화제를 모은 내용이기도 하다. 김 의원은 대북 제재를 피해 암호화폐를 해외송금 하는 기술을 개발한 개발자와 한국 사업 연락책이 주고받은 이메일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등장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