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한반도에서 조성된 정세 긴장과 관련해 모든 사업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보위 사업에 집중시키라는 내용의 지시문을 하달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선중앙TV 화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선중앙TV 화면

보도에 따르면 함경북도의 한 사법 관련 소식통은 “12일 사회안정성에서 최근 조성된 정세긴장에 대처해 혁명의 수뇌부(김정은을 지칭)의 안전을 결사 보위하기 위한 사업안을 만들어 내려 보냈다”며 “사회 안전기관들에서 10월안으로 담당 지역의 주민, 종업원들 속에서 불순 적대 분자들이 책동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 없애라는 내용”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이 소식통은 이어 “담당지역에서 위험분자로 분류되는 문제있는 대상들을 장악(파악)하고 그들의 동향을 집중적으로 요해(깨달아 알아냄)할 데 대해 지시했다”면서 “위험분자 감시 조직을 빈틈없이 짜고 대상자들이 감시 시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위험분자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보안 무력, 특수 기관(보위부), 노동 적위군과의 협동 아래 매일 한 차례 이상 수색, 순찰 단속하라는 지시도 내려졌다”고 했다.

평안북도의 한 사법 관련 소식통도 이와 관련 “사회 안전성에서 각 도, 시, 군 안전부 책임간부들이 수뇌부 호위 사업과 관련한 경비 작전안을 검토하고 현지에 나가 경비근무수행, 경비관련 기재의 가동 상태를 직접 요해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면서 “11월1일부터는 호위사업 시행과 지휘과정에서 반드시 암호화된 용어와 문서를 사용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평북 소식통은 “사회 안전성에서는 도, 시, 군 안전부에서 이달 말까지 철길과 도로를 현지 답사하여 호위 사업에 위험요소들을 빠짐없이 장악하고 경비계획에 반영하도록 지시했다”면서 “임의 시각에 ‘1호 행사(김정은 참여행사)’ 호위작전에 인원을 동원시키기 위한 작전안을 20일까지 마무리하고 실무 강습을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이 소식통은 또 “수뇌부의 안전에 지장을 주거나 당 정책을 시비하거나 중상하는 현상, 유언 비언을 퍼뜨리는 현상을 요해하고 대책을 세우라는 내용도 포함됐다”면서 “최근 정세 긴장을 핑계로 주민 동향과 민심을 철저히 장악하고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14일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해 동·서해 완충구역으로 총 560여 발의 포 사격을 했다. 나흘 뒤인 18일에도 동·서해 해상완충구역으로 포격 도발을 하며 또다시 무력시위에 나섰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