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북한군 여성방사포병 사격대회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19일 보도했다. 이번 시찰에는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리명수 총참모장, 리영길 제1부총참모장, 박정천 포병국장 등이 수행했다.
 
북한 인민군 여성방사포병 사격대회/조선중앙TV

북한은 전날인 18일 심야 포격이 우리 측의 군사적 도발에 대한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19일 “적들이 18일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우리를 자극하는 군사적 도발을 또다시 감행했다”고 발표했다. 전날 오전 9시55분부터 오후 5시22분까지 우리 군이 강원도 철원군 일대에서 수십 발의 방사포 사격을 했다는 것이 북한 주장이다.

대변인은 “연이어 감행되는 적들의 군사적 도발행위로 조선반도 정세는 계속 악화되고 있다”며 “(인민군) 총참모부는 적들의 이번 도발책동에 다시 한번 중대한 경고를 보내기 위해 강력한 군사적 대응조치로서 위협경고사격을 진행한 것”이라고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이 지난 18일 오후 10시부터 북한 황해도 장산곶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100여 발의 포격이 이뤄진 것을 관측했다. 오후 11시쯤부터는 북한 강원도 장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150여 발의 포탄을 쏜 것도 관측됐다.

이날 북한 포격은 ‘9·19 군사합의’로 설정한 동·서해 완충구역 내에 떨어진 것으로 합의 위반에 해당한다. 합참은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 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며, 이러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서, 엄중히 경고하며 즉각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