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8일 또다시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하고 동·서해 해상완충구역으로 포격 도발을 했다. 지난 14일 동·서해 완충구역으로 총 560여 발의 포 사격을 하고 나흘 만에 다시 무력시위에 나선 것이다. 군 관계자는 “통상 북한은 중국 공산당 대회 기간에는 역내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군사 활동을 자제하는데, 이번에는 16~22일 중국 당 대회가 진행되는데도 이례적으로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군사 도발을 벌인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 등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후 10시 30분쯤부터 서해 해주만과 장산곶 일대와 동해 강원 일대 등에서 110여 발의 방사포 사격을 했다. 포는 2018년 9·19 합의로 설정한 동·서해 완충구역 내에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장산곶에서 15㎞ 거리인 백령도에서도 북한의 포격 상황이 목격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 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며, 이러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서, 엄중히 경고하며 즉각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3일 밤부터 14일 밤까지 하루 사이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 전투기 위협 비행, 탄도미사일 발사, 포 사격을 하며 연쇄 도발을 벌였다.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이 중국 당 대회가 마무리되는 이달 말부터 내달 8일 미국의 중간선거 전에 7차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