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25일 저수지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지난달 25일 저수지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노동신문 뉴스1

북한은 전날 밤 군용기 10여대의 위협비행에 이어 14일 새벽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우리군이 접경지역에서 실시한 포 사격에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14일 발표를 통해 “남조선 군은 13일 아군의 5군단 전방지역에서 무려 10시간에 걸쳐 포사격을 감행했다”며 “우리는 남조선 군부가 전선지역에서 감행한 도발적 행동을 엄중시하면서 강력한 대응 군사행동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선지역에서 군사적 긴장을 유발시키는 남조선 군부의 무분별한 군사 활동에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전날 밤 10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군용기 10여대로 전술조치선 이남에서 위협 비행을 한 뒤 다음 날 새벽 1시 49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바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14일 1시 49분경 북한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힌바 있다. 군 당국은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합참은 또 “북한의 군용기들이 전술조치선 이남 서부 내륙지역에서 9.19 군사합의에 따라 설정한 비행금지구역 북쪽 5km(군사분계선 북쪽 25km) 근처까지, 동부 내륙지역에서는 비행금지구역 북방 7km(군사분계선 북쪽 47km)까지, 서해 지역에서는 북방한계선(NLL) 북방 12km까지 접근하였다가 북상했다”며, “우리 공군은 F-35A 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한 공중 전력을 긴급 출격시켜 대응기동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