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가 도발과 관련해 “국민들께서 걱정은 되시겠지만 우리 정부에서 강력한 한미동맹, 또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생명과 안전을 빈틈없이 다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며 “국제적으로도 우크라이나를 비롯해 안보 상황이 만만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아침에도 북한에서 단거리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는데, 그저께 괌을 사정거리로 하는 4000km, 일본 열도를 지나가는 IRBM(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괌은 한반도 유사시에 미군의 주요 전략, 한반도에 전개될 전략자산이 소재하고 있는 곳으로 IRBM은 한반도에 전개될 전략자산에 대한 타격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상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다음 임지로 진행하던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어젯밤 8시경 우리 수역으로 들어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의 도발과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한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 통화에서 안보 문제 외에 과거사 문제도 언급되느냐’는 물음에 “어떤 얘기가 우리 기시다 총리와의 통화 주제가 될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그저께 일본 열도를 지나간 IRBM(중거리탄도미사일) 때문에 일본이 아주 난리가 난 모양인데, 안보 현안에 대한 얘기가 있지 않겠나 예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최근 기시다 총리의 일본 국회 연설을 언급하며 “기시다 총리가 일본 국회에서 상당히 전향적인 발언을 했다”며 “이제 일본 조야 여론을 많이 감안해 (한국은) 다양한 국제적인 담론과 현안들에 대해 함께 헤쳐나가야 할 중요한 이웃이고 한일 관계가 조속히 정상화돼야 한다는 발언이 있었기 때문에 아마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일 자국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한국을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대한 대응에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로 규정하며 “한국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해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