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 국제의원연맹(IPCNKR) 한국 대표단이 14일(현지 시각) 미국 현지에서 2019년 11월 문재인 정부가 강제 북송한 탈북 어민 2명의 신원을 공개했다. 둘 모두 함경북도 청진 출신의 20대 청년이었다.

지난 2019년 11월 7일 오후 3시 경기 파주 판문점에서 촬영된 탈북어민 강제북송 당시 사진. 탈북 어민한 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으며  북송되지 않기 위해 버티자 북측 병사 두명이 팔을 잡아 끌고 있다. 통일부/전주혜 의원실
 
지난 2019년 11월 7일 오후 3시 경기 파주 판문점에서 촬영된 탈북어민 강제북송 당시 사진. 탈북 어민한 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으며 북송되지 않기 위해 버티자 북측 병사 두명이 팔을 잡아 끌고 있다. 통일부/전주혜 의원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등 IPCNKR 한국 대표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강제 북송 3년이 지났지만 이들의 생사 확인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유엔의 질의에 북한은 모든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이들의 신원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지난 7월) 통일부가 공개한 사진에서 격렬하게 저항하며 북송을 거부한 검은 점퍼 청년의 이름은 우범선씨로, 1997년생, 함경북도 청진 출신”이라고 했다. 이어 “파란 점퍼를 입었던 청년 이름은 김현욱씨로, 역시 청진 출신으로 1996년생”이라고 했다. 강제 북송 당시 22~23세로, 우리로 치면 대학생 또래다.

 

대표단은 “거듭 북한 당국에 요청한다”면서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북한으로 돌려보내진 우범선·김현욱씨 두 탈북 청년의 생사 여부를 유엔과 국제사회에 공개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에서 최악의 인권탄압국이란 오명을 쓰고 싶지 않다면 이 질문에 반드시 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을 포함해 탈북민 출신 지성호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 4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워싱턴 DC에서 15일 개최하는 IPCNKR 제18차 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했다. 대표단은 이날 우즈라 제야 미국 국무부 인권담당 차관 등을 면담한 뒤 “미 정부가 탈북 어민 강제 북송과 관련해 유엔군 사령부에 자료를 요청했다”면서 “제야 차관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미 정부 차원의 조사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제야 차관은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송환이 강제로 이뤄져선 안 된다는 것이 국제법이자 미국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대표단은 전했다.

북한은 문재인 정부로부터 우범선·김현욱씨를 돌려받은 뒤 이들 관련 소식을 일절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국내 탈북민들은 두 청년 모두 ‘조국반역죄’로 처형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달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 북송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