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유튜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유튜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북한의 핵무력 법령 공개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초당적인 노력을 약속했다. 이 대표의 입장은 북한이 지난 9일 핵무력 법령을 공개한지 이틀만에 나왔다. 전날 여당에선 더불어민주당이 핵무기 선제공격 가능성까지 언급한 북한 핵무력 법령 채택에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과 관련해 비판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북한의 핵무기 법령에 대해 “매우 충격적이며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북한의 입장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추가적인 위협 행동 중단과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북한의 이번 조치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켜 남북 모두에게 치명적인 손실을 입히며 불행을 안겨줄 뿐”이라고 강조했다. 북핵 문제는 단순히 제재와 압박만으로 해결될 수 없다면서 “좀 더 과감한 실사구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이어 “지난 대선과정에서 돌출되었던 선제타격론이 남북 간 공방으로 이어지고, 급기야 북한의 핵무기 사용조건으로까지 공표되는 최악의 상황이 펼쳐졌다”며 윤 대통령을 겨냥했다. 윤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강조했던 선제타격론이 최근 한반도 정세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초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일 수 없다”며 “민주당은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초당적 노력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