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2한반도국제평화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뉴스1
 
권영세 통일부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2한반도국제평화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뉴스1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30일 “북한이 지금의 태도만 바꾼다면 미국, 중국 등과 협력해 국제사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새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북한이 호응에 나올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권 장관은 이날 통일부가 주최한 ‘전환기시대 한반도 통일비전과 남북관계’를 주제로 한 2022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 개회사에서 “북한이 우리의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서 건설적인 자세로 대화에 나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어떤 의제에 어떤 자리라도 대화의 문만 열린다면 직접 뛰어갈 각오”라고 했다.

대북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를 정착시키며 남북의 경제적 번영을 실천적으로 모색하는 제안”이라며 “북한이 제기하는 소위 체제 안전 문제 등도 한미 간 협조를 바탕으로 북한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최근 우리의 대북제안 구상에 거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참으로 안타갑다”고 했다.

그는 “담대한 구상을 위한 대화의 실천은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 평화의 발판이 되고 남북미 대화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공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남북대화뿐만 아니라 미북 대화의 재개도 이뤄지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며 이를 남북미 대화로 발전시켜 비핵화를 이룰 실질적 소통 공간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