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동부에 위치한 러시아 지원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장 데니스 푸실린이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과 만날 의사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푸실린 수장. /TASS 연합뉴스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푸실린 수장. /TASS 연합뉴스

1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러시아 주재 DPR대사관은 지난달 29일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신홍철 러시아 주재 북한대사와 양자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실무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주러 DPR대사 올가 마케예바는 “데니스 푸실린 수장이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총비서를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푸실린 수장의 방북 의사를 담은 문서를 신 대사에게 전달했다. 양측은 이날 공업과 농업·건설·무역·의료·교육·문화 등 국가 경제의 모든 부문을 대상으로 추가 협력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DPR대사관 측에 따르면 신 대사는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 신 대사는 “북한 내 코로나 제한이 해제되고 국경이 개방되면 무역·경제·노동 분야에서 북한과의 관계가 큰 잠재력을 갖게 될 것”이라며 “북한은 국경개방 즉시 협력사업이 실시될 수 있도록 검토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미국 전문가들은 푸실린 수장의 북한 방문 가능성을 낮게 봤다. 북한이 코로나 상황을 우려해 국경을 봉쇄한 상황에서 방문이 쉽지 않을 거라는 것이다. 미국 랜드(RAND)연구소의 수 김 정책 분석관은 RFA에 “김정은 총비서가 코로나 상황에서 자신의 건강을 걸고 푸실린을 만날 지에 대해 약간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397호는 북한 노동자 해외 파견을 금지 사안으로 규정하고 있다. 푸실린 수장은 지난달 21일에도 러시아 국영TV에 출연해 “북한 노동자들을 받아들여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재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북한과의 협력 의사를 드러낸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는 “북한 노동자들의 해외 고용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