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북한 어민 2명의 강제북송이 이뤄졌을 당시 국가정보원에선 대북 업무 관련 부서에 근무하던 직원이 북송 관련 조치에 반발한 뒤 사표를 낸 일도 있었다.

통일부가 지난 2019년 11월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당시 귀순 의사를 밝혔던 탈북민 2명을 판문점을 통해 북한에 인계하던 상황을 촬영한 사진을 12일 공개했다./통일부 제공
 
통일부가 지난 2019년 11월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당시 귀순 의사를 밝혔던 탈북민 2명을 판문점을 통해 북한에 인계하던 상황을 촬영한 사진을 12일 공개했다./통일부 제공

전직 국정원 직원 A씨는 13일 기자와 만나 북한 어민 북송 당시 강제 북송이란걸 인지하고 있었으며 문제가 있다고 봤다고 했다. A씨는 “당시에도 (강제북송은) 문제라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검찰 수사가 진행중이니 무슨일이 있었는지 다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당시 국정원 대북 업무 관련 부서에 몸 담고 있던 A씨는 강제북송 조치가 이뤄진 이듬해 사표를 내고 국정원을 떠났다. A씨는 당시 강제북송 조치와 관련된 윗선 지시에 반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꼭 그일(강제북송) 때문에 그만둔건 아니지만 지난 정부뿐만 아니라 과거 다른 정부에서도 국정원이 정치적인 일에 휘말리는걸 봤고 여러가지 생각에 퇴사한 것”이라며 “그 결정에 후회는 없다”고 했다.

A씨는 “정보기관에 몸 담고 있었던 사람으로서 재직시 있었던 일을 말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당시 위에서 어떤 지시가 내려왔고 자신이 무슨일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강제북송 조치는 문제라는 자신의 의견을 당시 기록으로 남겨둔 문서가 있느냐는 질문에 “기록같은건 남겨놓지 않았다”며 “제 머릿속에 담아놨던 일”이라고 했다. A씨는 “저는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위치도 아니었고 (위에서) 전달받은 것 이외에 다른 내용은 전혀 알지 못했다”며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당시엔 몰랐던 일들을 알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요즘 언론에 보도되는 내용을 보고 그때 왜 그런일이 벌어졌는지 알게 됐다”고 했다.

A씨와 만난 이날은 북한 어민이 포승줄에 묶인채 질질 끌려가다시피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는 과정이 담긴 현장 사진이 공개된 이후였다. A씨는 이들과 관련된 뉴스를 다 봤다고 했다. 북한 어민 2명은 자필로 귀순 의향서까지 썼지만 당시 국정원은 통상 보름 이상 걸리는 합동 조사를 사흘 만에 마무리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북한의 요청이 없었는데도 북한에 어민들과 선박을 인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당시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초대하는 문 대통령 친서를 함께 보냈다.

A씨는 전 직장인 국정원이 뉴스에 오르내리는 상황 자체를 안타까워했다. A씨는 “그 안에서 일하는 많은 직원들은 국가를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국정원이 국가를 위해 정말 중요하고 좋은일을 많이 하는데 이런일만 국민들에게 알려지는게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 “퇴사했지만 국정원이 잘되길 바라고 더는 정보기관이 정치에 휘둘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