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이 서해 피격 공무원 관련, 종합적인 책임을 지고 치안감 이상 간부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이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해경청에서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 수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해양경찰청 제공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이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해경청에서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 수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해양경찰청 제공

해경청은 24일 전국 지휘관 화상 회의를 열고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사망 당시 47세)씨 사건에 대한 부실 수사 논란에 책임을 지고 치안감 이상 간부 9명이 모두 물러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사의를 표명한 사람은 정봉훈 해경청장(치안총감)을 비롯해 차장 서승진, 중부청장 김병로(이상 치안정감), 기획조정관 김용진, 경비국장 이명준, 수사국장 김성종, 서해청장 김종욱, 남해청정 윤성현, 동해청장 강성기(이상 치안감) 등이다. 해경 관계자는 “정 청장이 먼저 사의를 밝히자 나머지 8명이 지휘부로서 책임을 공감하면서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정봉훈 청장은 입장문에서 “최근 우리 조직에 닥쳐온 위기 앞에서 조직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오랜 고심 끝에 우리 해양경찰이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휘부를 구성하는 것만이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했다. 정 청장은 이어 “새로운 지휘부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튼튼한 조직을 만들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94년 해경에 입문한 정 청장은 전임 김홍희 청장의 뒤를 이어 지난해 12월부터 해양경찰청장직을 맡아 왔다.

해경은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씨가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지 1주일 만에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그가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해경은 당시 군 당국의 감청 정보 등 첩보와 전문기관을 동원해 분석한 해상 표류 예측 결과 등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다. 해경은 또 이씨가 사망하기 전 자주 도박을 했고 채무도 있었던 사실도 공개하면서 월북 판단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해경은 1년 9개월만인 지난 16일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정 청장은 지난 22일 “피격 공무원 수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과 유족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