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윤성현 해양경찰청 수사정보국장이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 회의실에서 연평도 실종공무원 중간 수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2020년 9월 29일 윤성현 해양경찰청 수사정보국장이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 회의실에서 연평도 실종공무원 중간 수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2020년 9월 북한에 의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수사를 총괄한 윤성현 전 해양경찰청 수사정보국장(현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이 20일 한 언론에 “해경 지휘부의 검토를 거쳐 작성된 발표 문안을 브리퍼(발표자)로 지정된 제가 국민들께 나름대로 성실하게 답변을 드린 것”이라고 했다. 윤 전 국장은 사건 7일 만에 “자진 월북(越北)으로 판단된다”는 중간 수사 결과를 직접 발표했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당시 ‘문재인 청와대’ 민정수석실 A 행정관이 “자진 월북에 방점을 두고 수사하라”는 지침을 김홍희 전 해경청장 등 해경 지휘부에 전달했고, 사건 발생 7일 만에 있었던 중간 수사 결과 발표에서 윤 전 국장은 “자진 월북이라고 판단된다”고 브리핑했다.

이날 윤 전 국장이 언론에 한 언급을 두고 해경 안팎에서는 ‘청와대의 자진 월북 지침 전달’ 의혹을 뒷받침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아울러 윤 전 국장이 해경 지휘부가 만들어 내려준 문안대로 발표했다는 취지의 얘기를 한 것에 대해선 “향후 수사를 의식한 책임 회피성 발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 해경 관계자는 본지에 “청와대 A 행정관의 압박과 김홍희 전 청장의 권유를 받은 윤 전 국장이 휘하의 과장들을 동원해 ‘맞춤형’ 수사를 한 것으로 안다”며 “이들은 승진과 영전을 그 대가로 받았다”고 했다. 본지는 해명을 듣기 위해 윤 전 국장과 A 전 행정관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윤 전 국장은 “인터뷰한 내용과 (기사가) 달라 정정보도를 요청했고 (일부) 수정됐다”고만 했고 A 전 행정관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