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국방부와 해양경찰이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입장을 번복하자 문재인 전 대통령 측 인사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 “맨날 정치적으로 해석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17일 오전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제가) 직접 관여할 문제는 아니다”라면서도 “앞으로 더 진행이 되지 않겠나. 좀 더 기다려보자”라고 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추가적인 진상 규명, 정보 공개가 있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국가적 자해행위고 사실관계를 호도했다’는 야권 주장에 대해서는 “선거 때도 대통령이 되면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유족도 만났다”며 “뭐가 나오면 맨날 정치 권력적으로 문제를 보고 해석하는데 (옳지 않다)”라고 했다.

2020년 9월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에 대해 16일 국방부와 해양경찰이 ‘자진 월북 근거가 없다’고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같은 날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과의 인터뷰에서 “권력에 의해서 음모론을 기획 한 것”이라며 “당시에 제가 청와대에 있을 때다. 그 당시 군의 SI(특수정보) 자료, 이런 것 등을 토대로 해서 월북했다고 판단된다고 발표를 한 거다. 번복을 해경이 알아서 할 리가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를 해서 근거도 없이 발표를 지금 뒤집은 셈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해경을 포함한 우리 정부는 당시 다각도로 첩보를 분석하고 수사를 벌인 결과 월북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던 것이다”라며 “해경의 발표는 월북 의도가 아니라는 명확한 증거도 내놓지 못한 채 ‘월북 의도를 인정할 만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는 어정쩡한 결론을 내려, 오히려 교묘하게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있는 것이다. 보안이 생명인 안보 관련 정보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왜곡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며, 이는 국가적 자해 행위다”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전 정부 관련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는 민주당 주장에 대해서는 “형사 사건 수사라는 건 과거 수사지 미래 수사일 수 없다”며 “민주당 정부 때는 안했냐”고 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 야권 인사들의 국무회의 참석을 놓고는 “굳이 올 필요 없는 사람들을 배석시켜서…”라면서도 “임기가 있으니 알아서 판단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전 정부 관련 수사가 정치보복이라는 더불어민주당 주장에 대해 "형사사건 수사라는 건 과거 수사지 미래 수사일 수 없다"며 "민주당 정부 때는 안했냐"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