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주민에게 코로나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강인선 대변인이 13일 밝혔다. 북한 내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인도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에서 코로나 대유행으로 감염 의심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구체적 지원 방안은 북한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 내 코로나 상황에 대해 “간단치 않고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원가능한 인도적 지원 품목으로 해열제, 진통제, 마스크, 진단키트 등을 언급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아직 남북이 구체적으로 연락을 주고 받는 경로가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부가 (북한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봐달라”고 했다. 북한의 요청이 있을 경우 협의를 거쳐 인도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