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4.14/뉴스1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4.14/뉴스1

윤석열 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북한의) 비핵화 자체가 남북관계 정상화로 가는 같은 길”이라고 말했다.

권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핵무기가 있고 핵 개발을 계속 고도화하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정상화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측을 향한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거론했던 담화를 언급하며 “얼마 전 북측에서 발표한 것도 있지만 북한이 핵무기를 남쪽에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며 “비핵화가 진전되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관계만 정상화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핵 문제’를 남북관계의 ‘걸림돌’로 규정하며 “핵 문제 위협이 해소되는 방향으로 진전되는 게 남북관계의 정상화”라고 했다.

향후 남북대화 재개 문제에 대해선 “모멘텀을 만들기 쉽지는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일단은 대화가 시작돼야 개선의 방향이 잡힐 수 있으니 초기에 하루빨리 그런 모멘텀을 만들어내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고 남북관계에 의미있는 진전 또는 또는 획기적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가 초석이라도 만들겠다는 각오로 지명을 수락하게됐다”고 했다.

그는 “과거 보수정부 일부 사례에서 북한에서 적극적으로 대화 시도가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반드시 그렇게 비관적인 것은 아니”라며 “윤석열 정부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고 남북관계에 의미있는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대북정책이 강경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군사적인 부분은 항상 강경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고, 외교적인 부분은 북한이 여러 가지 도발을 계속하고 여러 국제적인 제재가 있는 상황이니까 거기도 사실은 매파적인 입장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좋은 요소는 받아들이고 불편한 부분은 버리고 가겠다”고 했다. ‘대북전단살포금지법’에 대해서는 “헌법적인 관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폐지 필요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