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ICBM 시험 발사 실패
 
북한 ICBM 시험 발사 실패

북한이 16일 발사 후 폭파된 탄도미사일 잔해가 평양 인근에 떨어진 것이 사진과 증언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NK NEWS)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이날 오전 9시 30분쯤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쏜 탄도미사일이 발사 직후인 고도 20㎞ 이하에서 폭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달 27일과 지난 5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의 비행 성능 시험을 했던 순안비행장에서 미사일이 발사됐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ICBM 시험발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NK 뉴스가 이날 확인한 사진에는 평양 상공에 지그재그로 비행하는 로켓 꽁무니에 연기와 불덩어리가 나타난다. 또 작은 연기 흔적이 지상을 향해 직선으로 이어져 있다.

다수의 목격자가 미사일 발사 실패가 있은 뒤 커다란 대형항공기가 비행하는 듯한 ‘비행음’을 들었으며 이어서 ‘꽝’하는 소리가 났다고 NK뉴스에 전했다. 붉은 연기를 직접 봤다는 목격자도 나왔다. 평양 시민들이 로켓 발사음을 듣고 하늘을 보자 연기와 증기가 하늘에 떠 있는 것을 본 것으로 NK 뉴스는 파악했다.

카네기국제평화재단 핵정책프로그램 선임연구원 앤킷 팬더는 NK뉴스에 영상이 ‘재앙적 실패’를 보여준다며 ‘색상이 액체 산화제가 퍼진 것과 일치’하다고 했다. 액체 연료가 사용됐음을 시사한 것이다.’붉은기 나는 오렌지색 연기’가 인체에 매우 해로운 액체 연료일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우리 군 당국은 낮은 고도에서 미사일이 폭발했기 때문에 파편이 평양 시내나 인근에 낙하해 피해가 생겼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정보를 수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예루살렘안보 및 전략 연구소 선임연구원 우지 루빈은 NK 뉴스에 북한 영토 내에서 발사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큰 위험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7년 북한은 중거리탄도미사일을 평안남도 북창비행장에서 시험발사했다가 실패해 미사일이 덕천에 추락하면서 건물을 파괴한 적이 있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17일 전날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의 발사 실패를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