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임관장교에게 계급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임관장교에게 계급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최근 북한이 연이어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우월한 미사일 역량과 방어 능력을 갖추고 있고, 어떠한 위협도 빈틈없이 막아낼 한국형 아이언 돔과 미사일 방어체계도 든든하게 구축해가고 있다”고 했다. 올해 들어 북한은 자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북 영천 육군3사관학교 졸업·임관식에 참석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안보의 부담이 가장 큰 나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숙 여사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가 누리는 평화와 번영은 튼튼한 안보의 토대 위에서 이룬 것”이라며 “북핵 위기를 대화 국면으로 바꿔내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강한 국방력이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은 남북 간의 전쟁 억지가 최우선의 안보 과제이지만, 더 넓고 길게 보면, 한반도의 지정학적 상황 자체가 언제나 엄중한 안보환경”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지켜낼 힘을 갖춰야 한다”며 “국제질서가 요동치고, 강대국 간 갈등이 표출되면서 세계적으로 안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경제가 안보가 되고 있고 국경을 넘는 신종 테러 등 비전통적 안보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또한 앞서 계속 강조했던 ‘세계 6위의 국방력’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졸업하는 육사생도들에게 “여러분은 편안하고 안락한 삶 대신에 조국과 국민에 헌신하는 삶을 선택했다”며 “결코 쉬운 길이 아니지만, 충성벌을 달구었던 열정을 잊지 않고 두려움 없이 전진한다면 명예와 보람이 함께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