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는 17일(현지 시각) 불법 가상 화폐 사기 수사를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고 이 부서 수장에 한국계 여성 검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북한과 이란, 중국, 러시아 등 적성 국가 및 사이버 해커들의 범죄가 급증하자 이에 대응할 인력 및 역량을 확충하겠다는 차원이다.

17일(현지 시각) 미 국무부의 국가 가상화폐 단속국(National Cryptocurrency Enforcement Team·NCET)의 국장으로 임명된 한국계 최은영 검사 /미 법무부
 
17일(현지 시각) 미 국무부의 국가 가상화폐 단속국(National Cryptocurrency Enforcement Team·NCET)의 국장으로 임명된 한국계 최은영 검사 /미 법무부

법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법무부는 이날 국가 가상화폐 단속국(National Cryptocurrency Enforcement Team·NCET)의 국장으로 최은영 검사를 임명하기로 했다”며 “최 검사는 관련 부서 내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한 경험이 있는 베테랑 검사로, 가장 최근에는 리사 모나코 법무차관의 선임 보좌관 역할을 해왔다. 오늘부터 풀타임으로 NCET 국장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했다.

법무부 케네스 폴라이트 차관보는 “우리는 사이버 공격과 랜섬웨어, 갈취와 온라인 절도 및 사기, 그리고 범죄 수익금 세탁 등을 목격해왔다”며 “NCET는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범죄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법무부의 노력의 중심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최 검사는 하버드대 및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했다. 2007년 검사로 임관해 현재까지 가상화폐 관련 수사를 주로 이어왔다. 법무부는 “최 검사는 사이버 범죄 및 복합 사기, 돈세탁 범죄 등을 수사하고 기소해왔다”며 “특히 네트워크 침입, 디지털 화폐, 다크 웹, 국가 안보 사건 등에 초점을 맞춰왔다”고 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최 검사는 2014년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의 해킹 사건에서 선임 검사(lead prosecutor)였다. 최근까지 리사 모나코 차관의 선임 보좌관 역할을 맡다가 이번에 국장 자리를 맡게 됐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기업 체이널리시스가 가상자산 범죄를 분석한 ‘2022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연루된 해킹 건수는 2020년 4건에서 2021년 총 7건으로 증가했으며, 해킹으로 빼돌린 금액은 약 4억 달러(약 4782억원)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다. 북한은 주로 피싱 유인, 코드 공격, 멀웨어, 발전된 형태의 소셜 엔지니어링 등을 이용해 투자기업과 중앙화 거래소를 공격해 북한이 통제하는 주소로 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