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해양경찰청장 등이 고소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해양경찰청을 압수수색했다.

해양경찰청 청사./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 청사./해양경찰청

29일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와 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24일 인천시 연수구 해양경찰청과 인천해양경찰서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해 9월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군 총격에 숨진 해양수산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공무원인 이모(47) 씨의 사망과 관련한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씨의 아들 이모(18)군은 김홍희 전 해경청장과 전 해경청 수사정보국장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경찰은 이 군이 수능을 치르고 난 뒤 일정을 조율해 지난 6일 고소인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날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 군은 해경이 아버지에 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발표해 고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해경은 지난해 10월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통해 “이씨가 사망 전 7억원이 넘는 자금으로 도박을 했고 1억원대 채무가 있었다”며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현실도피 목적으로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인권위는 지난 7월 이씨의 채무 상황 등 사생활 정보를 공개한 해경 발표가 유족의 인격권과 명예를 침해한 행위로 판단하고, 당시 수사정보국장과 형사과장을 경고 조치하라고 김 청장에게 권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