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뉴시스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북한 외교관 출신인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최근 북한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야당 후보 등과 함께 싸잡아 비난한 데 대해 “일종의 분산투자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태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까지 한국 대선들에서 보수세력 후보는 비판, 진보세력 후보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해 오던 북한당국이 갑자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비난하여 나선 것이 주목된다”며 북한이 갑자기 이 후보를 비판한 이유를 분석했다.

그는 “(북한 선전매체가) 이재명 후보를 ‘푹 썩은 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덜 익은 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막 섞은 술’에 비유했다”며 “진보측을 대변하는 이재명 후보에 대해 이렇게 촌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했다. 이어 “얼마전 한국 대북언론 매체 데일리NK가 북한 내부 엘리트층의 이재명후보에 대한 평가를 취재했었는데 북한 간부들속에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긍정 평가하는 분위기라고 했다”고 전했다.

태 의원은 이 후보에 대한 북한 간부층의 평가와 공식매체의 반응이 엇갈리는 데 대해 “우선 현재 정체 혹은 떨어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후보의 지지율과 관련된다고 보아진다”며 “누가 정권을 잡든 차기 정부와의 협상의 문도 열어 놓고 있어야 한다는 정무적 판단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대선전망이 불투명한 실정에서 여야를 막론한 일종의 분산투자 개념으로 대선에 대한 간보기를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의 한국 대선에 대한 개입이 실제로 대선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할 것”이라며 “북한은 자신들의 이런 식의 선거 개입이 오히려 남북관계를 악화시킬 뿐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썼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