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DB
 
/조선일보 DB

서욱 국방장관이 26일 코로나 집단감염으로 긴급 후송된 청해부대에 대해 “성공리에 임무를 했다”고 밝혔다. 청해부대원 301명은 아무도 백신을 맞지 못한 채 임무에 나섰다가 90%가 감염돼 배를 버리고 퇴각한 세계 해전사 초유의 일을 겪었다. 피가래를 토하면서도 해열제만 먹으면서 버텼다는 증언도 했다. 서 장관은 이 참사에 대해 “깊은 사과”라며 고개를 숙이기까지 했다. 그래 놓고 ‘성공’이라고 한다. 그는 백신 현지 접종에 대해선 “오만 정부에 협조를 구했는데 잘 안 됐다”고 했다. 그런데 주무 부서인 외교부는 ‘금시초문’이라고 했다. 알고 보니 현지 무관이 전화로 단순 문의한 게 전부였다. 전형적인 면피 행태다.

서 장관은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사살 때는 ‘시신 소각을 확인했다’던 국방부 발표를 “단언적 표현”이라며 뒤집었다. ‘사살은 했지만 소각을 안 했다’는 북한 주장에 입을 맞췄다. 그는 취임 10개월 동안 6차례 대국민 사과를 했다. 경계 실패, 배식 실패, 여중사 성추행 사망 등 온갖 군기 문란 때문이었다. 방역 실패도 한 번 고개를 숙이더니 ‘성공'했다고 한다.

전임인 정경두 장관은 북의 천안함·연평도 도발에 대해 “우리가 이해할 부분이 있다”고 했다. 북 공격으로 전사한 국군을 기리는 서해 수호의 날은 “여러 불미스러운 충돌을 추모하는 날”이라고 했다. 대한민국을 겨냥한 북 신형 미사일 발사가 ‘적대 행위’ 아니냐는 질문에는 우물쭈물하다가 “우리가 (미사일) 시험 개발하는 것은 어떻게 표현해야 하느냐”고 했다. 국방장관이 북 미사일을 감싸려고 우리 미사일 개발을 문제 삼은 것이다. “6·25가 북한의 전쟁 범죄 아니냐”는 국회 질문에도 끝내 답하지 못했다.

그 전임인 송영무 장관은 부하인 기무부대장과 계엄 검토 문건을 놓고 서로 ‘거짓말한다’며 국회에서 싸움을 했다. 퇴임 후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자유 민주 사상에 접근한 상태”라는 말까지 했다. 김정은도 놀랐을 것이다. 이들이 바로 문재인 정권의 국방장관 3명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