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연합뉴스

문정인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연합뉴스

미 국무부가 17일(현지 시각) “미국은 외교 정책의 중심에 인권을 놓는 것에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문정인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현 세종연구소 이사장)가 전날 “미국이 북한 인권 문제를 들고 나올 경우 비핵화 문제에서 진전을 이루기 어렵다”고 밝힌 것에 대한 논평이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인권 남용 문제를 지적해 나가는데 같은 생각을 가진 협력국들과 단합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했다. 전임 트럼프 행정부 때와 달리 대북문제에 있어서 인권 관련 ‘할말은 하겠다’는 기조를 다시 한번 드러낸 것으로 해석됐다.

문 전 특보는 앞서 한국 시각으로 17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최한 심포지엄에서 “지금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미국이 인권 문제를 들고나오는 것” “북한은 인권 문제를 들고 나오면 대북 적대시 정책이라 보고 이 경우 핵을 포기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었다.

이 관계자는 문 전 특보가 “북한 문제에 관해서는 가치를 강조하는 관리들이 많이 포진돼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 “미국의 목표는 여전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정책은 일괄타결을 이뤄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전략적 인내’에도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오는 21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인권이 의제로 다뤄질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백악관에 문의하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