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 인근에서 탈북자 단체 회원들이 대북전단을 날리고 있다./김지호 기자

2016년 4월 29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 인근에서 탈북자 단체 회원들이 대북전단을 날리고 있다./김지호 기자

경기도가 대북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현장 감시 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대북전단금지법이 지난 3월 시행된 뒤 처음으로 북한인권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30일 전단 50만장 등을 북한으로 날려 보냈다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상응 행동’을 거론하며 전단 살포를 비난하는 담화를 내놓았다.

경기도는 “포천·연천·파주·고양·김포 등 접경 지역 5개 시·군을 대상으로 현장 감시반을 편성해 17일부터 대북 전단 살포가 예상되는 장소를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현장 감시반은 경기도와 각 시·군 소속 공무원 50여 명으로 구성하며, 감시 장소는 김포시 월곶면, 연천군 중면 등 탈북 단체들의 주요 전단 살포지 50여 곳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공무원 2~3명이 팀을 이뤄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살펴볼 계획”이라고 했다.

경기도는 “일부 탈북민 단체가 전단을 살포하면서 접경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라고 했다. 하지만 실효성은 그리 높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탈북 단체들이 주로 새벽에 대북 전단을 살포하는 데다 감시 대상 지역도 너무 넓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