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부 장관은 28일 북한이 지난달 25일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사거리와 관련해 “600km 정도 나간 것으로 현재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발사 직후 사거리를 450㎞라고 발표했고, 북한은 600㎞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서 장관이 북한 미사일 발사 한 달 후에서야 군 분석이 잘못됐다는 것을 뒤늦게 인정한 것이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분석이 끝났나’라는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의 질문에 “한미 간 분석을 했는데 조금 차이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당초 합참 분석이 틀렸던 이유에 대해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동해 쪽으로 발사할 경우 우리 탐지 자산으로는 아래쪽 부분이 잘 안 보인다”며 “풀업(pull-up) 기동을 해 생각보다 사거리가 더 나가면서 600㎞로 나간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풀업 기동이란 미사일이 하강 단계서 갑자기 급상승하는 비행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군이 놓친 150㎞는 서울~대전 거리다. 합참은 북 미사일 발사 전날에도 국회에 “특이 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한 바 있다.

또 이날 서 장관은 지난달 25일 발사된 미사일에 대해 ‘개량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했다. 군은 그동안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만 해왔다.

한편 서 장관은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규명위)가 천안함 재조사를 결정한 것에 대해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문서 플레이가 있었다”며 “유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규명위가 ‘천안함 침몰 음모론’을 기반으로 한 87쪽 분량의 진정서를 접수한 뒤 회의에서는 안건명에서 ‘천안함’을 빼고 ‘○○○ 외 45명 사건’으로 바꿔 재조사를 의결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서 장관은 군 병사들에게 부실 급식이 제공됐다는 논란에 대해선 “국방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며 송구한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