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항일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표지./민족사랑방

김일성 항일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표지./민족사랑방

경찰이 ‘김일성 회고록' 출간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26일 서울경찰청은 김일성 회고록 출간과 관련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도서출판 민족사랑방은 지난 1일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전 8권)’를 출간했다. 이 책은 2011년 대법원이 ‘이적표현물’로 판결한 동명의 북한 원전과 똑같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1992년부터 1998년까지 김일성의 업적을 대외에 선전하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이 국내에 정식 출간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원본을 소장하고 있는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등에서 허가를 받고 열람해야 했다.

김일성 회고록 출간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잇따랐다. 사실 왜곡은 물론 국내 실정법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법치와 자유민주주의 연대(NPK) 등의 단체는 이 책의 판매와 배포를 금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

국내 대표 서점 중 하나인 교보문고는 지난 25일 이 책의 판매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한 세트 기준 28만원인 이 책은 교보문고에서 판매 중단 전까지 10세트가 팔려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책이 출판된 경위와 과정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출판업계 관계자와도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이 접수돼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