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지난 1월 19일 서울 중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에서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지난 1월 19일 서울 중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에서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미 의회 내 초당적 기구인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가 15일(현지 시각) 이른바 ‘대북 전단 금지법’에 대한 화상 청문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12일 “대북 강경파의 불순한 의도” “내정간섭”이라고 비판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이날 친여(親與) 방송인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을 두고 미국 의회에서 청문회를 연다는 건 일종의 내정간섭”이라며 “미국이 아무리 큰 나라지만 의회에서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큰 착각”이라고 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청문회 개최 날짜인 4월 15일을 두고 “절묘하게도 김일성 주석 생일(태양절)”이라며 “일부러 그날 맞춰 북한을 자극하고 정부에 영향을 주려는 불순한 의도가 반영된 행사”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의 대북정책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어 우리가 경계해야 할 대목”이라고 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강경파들끼리 자기 얘기만 하고 보수적인 생각, 한반도 사정을 모르는 사람들이 서울에 가보지도 않고 남대문이 어떻게 생겼다느니 하는 식의 이야기밖에 안되는 일을 놔둬서는 안된다”라며 “우리 쪽에서 접경지역 사정을 아는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미한국대사관 같은 데서 좀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