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오는 7월 일본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것과 관련, 청와대는 8일 “도쿄올림픽이 평화의 올림픽으로 치러지도록 외교적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연 뒤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참석자들은 또한 최근 한반도 및 주변 안보 정세와 이번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 결과를 평가했다”며 “북·미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유관국 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청와대의 이런 입장은 북한이 최근 도쿄올림픽 불참 의사를 밝히긴 했지만 아직 대회 때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최대한 여건을 조성해 참가를 설득해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 6일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선언 이후에도 북한의 입장 번복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내비치고 있다. 외교부 최영삼 대변인은 이날 “올림픽은 세계 평화의 제전”이라며 “앞으로 시간이 남아 있으며 북한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최 대변인은 “한반도에서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관련 유관 부문과 긴밀히 소통하며 관련 노력을 계속해서 경주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이번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화해·협력을 진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왔으나 코로나19 상황으로 그러지 못하게 된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그동안 남북이 국제 경기 대회 공동 진출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협력을 진전시킨 경험이 있는 만큼, 정부는 앞으로도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이런 계기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