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국경지역에서 북한 군인들이 허물어진 담을 보수하고 있다./조선일보 DB

북-중 국경지역에서 북한 군인들이 허물어진 담을 보수하고 있다./조선일보 DB

북한이 주민 탈북과 밀수, 외부정보 유입을 막기 위해 북중 국경 전 지역에 콘크리트 장벽과 고압선을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중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코로나 방역을 명분으로 북중 국경을 봉쇄한 북한이 콘크리트 장벽 설치로 국경 영구봉쇄에 나선 가운데 탈북과 밀수도 막힐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북중 국경사정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3월부터 압록강·두만강 북중 국경 전 지역에 콘크리트장벽과 고압전기선 설치 계획을 세우고 탈북, 밀수가 잦은 지역부터 공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밀수와 탈북의 주요 루트인 양강도 지역 국경부터 공사에 착수했다”며 “고압선은 전기사정으로 가동될지 모르지만 콘크리트장벽이 세워지면 탈북 방지에 효과가 클 것”이라고 했다.

북한 전문 매체인 데일리NK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북중 국경지역인 자강도와 평안북도 국경에도 건설부대 인원들이 투입돼 콘크리트 장벽 설치 공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대북소식통은 “북한이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는 것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북한 인권 및 대북정보 유입을 강화한데 따른 대응 차원”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 영상물을 유포할 경우 최대 사형까지 처하고,시청자는 최대 징역 15년에 처하는 등 외부정보 유입 차단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월 개최한 당중앙위 제8기 2차전원회의에서 남한 등 외부문물을 ‘악성종양’으로 표현하며 “단호하게 수술해버릴 혁명적 의지와 결심”을 언급했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강력한 국경 봉쇄가 지속되는 가운데 생계난에 직면한 주민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여전히 국경에서 밀수 등을 벌리자 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국경장벽 설치를 계획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지난해 국경봉쇄를 위해 특수부대까지 국경에 파견하는 등 비상조치를 취했지만 단기처방이라는 지적을 받았다고 한다.

북한당국은 국경지역에 콘크리트 장벽을 설치하기 위한 건설인력과 자재보장 대책도 이미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소식통은 “장벽이 세워지면 국경이 완전 봉쇄돼 탈북이나 밀수를 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