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은 16일 대폭 축소된 방식으로 진행 중인 한·미 연합훈련을 문제 삼아 “남조선 당국은 붉은 선(레드라인)을 넘어서는 얼빠진 선택을 했다”며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 대남 담화는 2개월 만으로, 미 국무·국방장관의 동시 방한(17일)을 하루 앞두고 나왔다.

북한이 16일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며 남북 군사합의서 파기와 대화와 교류 업무를 하는 대남기구 정리 등 남북관계 파국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낸 담화에서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남조선 당국이 앞으로 상전의 지시대로 무엇을 어떻게 하든지 그처럼 바라는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2019년 3월 베트남 하노이 호찌민묘를 방문한 김여정. /연합뉴스

북한이 16일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며 남북 군사합의서 파기와 대화와 교류 업무를 하는 대남기구 정리 등 남북관계 파국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낸 담화에서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남조선 당국이 앞으로 상전의 지시대로 무엇을 어떻게 하든지 그처럼 바라는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2019년 3월 베트남 하노이 호찌민묘를 방문한 김여정. /연합뉴스

지난주부터 우리 정부는 야외 기동훈련을 생략한 채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훈련의 연례적·방어적 성격을 강조하며 북한의 ‘유연한 태도’를 거듭 주문했다. 하지만 김여정은 이를 “철면피하며 어리석은 수작”으로 일축하며 우리 정부를 겨냥해 “태생적인 바보” “판별 능력을 상실한 떼떼(말더듬이 바보)”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이어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폐지, 남북군사합의 파기 등 ‘중대 조치’를 예고했다. 작년 6월 탈북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괴를 위협했던 상황을 연상시킨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여정 담화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혀 달라는 취재진의 요청에 “한·미 연합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선 안 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전직 통일부 관리는 “김여정의 막말·협박에 대한 유감 표명은 없고 한·미 연합훈련이 북한을 자극했을 가능성만 우려한 것은 지나친 북한 눈치 보기”라고 했다.

文까지 나서 北 자극 않으려 애썼는데 北 반응은 “철면피하고 어리석은 수작”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16일 ‘태생적 바보’ 등의 원색적 비난으로 점철된 대남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정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북한과의 훈련 협의’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지만, 김여정은 이 같은 노력을 “유치하고 철면피하며 어리석은 수작”으로 치부하고 남북군사합의 파기 등의 후속 조치까지 예고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한·미 합동군사연습의 중단’을 공개 언급한 뒤 긴박하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1월 18일)에서 한·미 연합훈련의 조정 문제에 대해 “남북 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을 시작으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중심으로 정부·여당에서 훈련 연기·축소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발언들이 쏟아졌다.

 

결과적으로 이번 연합훈련은 대폭 축소된 형태로 야외 기동훈련 없이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통일부는 훈련 시작일인 지난 8일 이 점을 강조하며 “북한도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상응해서 유연한 태도를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하지만 김여정은 이 같은 정부의 노력에 대해 “미친 개를 순한 양으로 보아달라는 것과 다름없는 궤변”이라며 “연습 규모가 쫄아들어 50명이 참가하든 100명이 참가하든 동족을 겨냥한 침략 전쟁 연습이라는 본질과 성격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했다. 훈련 연기·축소 여론을 주도한 청와대와 정부에 공개 망신을 안긴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통일부는 “한·미 연합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조성해선 안 된다”며 김여정 담화에 동조하는 듯한 반응을 냈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김여정의 협박에 저자세로 일관하니 협박의 수위가 계속 높아지는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은 담화에서 대남 대화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정리하는 문제, 금강산국제관광국을 비롯한 교류·협력 기구들을 없애버리는 문제, 남북군사합의서 파기를 거론했다. 하지만 이들 조치가 남북 관계에 미칠 실질적 파급력은 제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조평통은 ‘하노이 노딜’ 이후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위원장이던 리선권이 작년 외무상으로 발탁된 후로 후임자도 없다. 또 금강산국제관광국은 기존의 남북 교류협력 기구였던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을 없애고 독자 관광을 하겠다며 만든 기구라 더 이상 대남 기구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9·19 군사합의에 대해서 군 관계자는 “파기하면 북한에 더 손해”라고 했다.

김여정의 이번 담화가 도발의 명분 쌓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정은이 8차 당대회에서 국가방위력을 강조한 만큼 이미 언급한 첨단 무기 개발을 위한 시험 발사 등을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한편 김여정은 담화에서 바이든 행정부를 향해 “앞으로 4년간 발편잠을 자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것”이라고 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을 지낸 유성옥 대안과진단연구원장은 “일단 한·미 간 2+2 회의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라며 “북한을 자극하는 발언이나 회담 내용이 나오지 않기를 경고하는 성격도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