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 자료사진. /조선일보
접경지 자료사진. /조선일보

16일 오전 동해 민통선에서 잡힌 신원 미상자가 북한 남성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군 당국이 이날 오전 신원 미상 인원 1명의 신병을 확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는데, 조사 결과 북한 남성으로 파악됐다는 것이다. 특히 이 지역은 2012년 일명 ‘노크 귀순’ 사태 발생지로 이번에도 또다시 최전방 경계 감시망에 구멍이 뚫린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4시 20분경 동해 민통선(00검문소)에서 북에서 남쪽 방향으로 이동하던 미상인원을 CCTV로 식별한 후 작전병력을 투입하여 수색하다가 오전 7시 20분경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그러면서 “미상인원은 북한 남성으로 추정된다”며 “남하 과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공조하에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 남성이 해상으로 남하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초반으로 알려진 이 남성은 조사 과정에서 귀순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해당지역 해안경계를 포함하여 경계태세 전반에 대해 점검 중에 있다”고 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북한군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뉴시스
뉴시스

군은 신병 확보 작전을 위해 이날 새벽 대침투경계령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가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미상 인원이 신병 확보 전에 해안 경계 철책까지 접근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2012년 귀순 북한군이 넘어온 철책
2012년 귀순 북한군이 넘어온 철책

이번 사건이 발생한 부대는 작년 11월 북한군 남성의 ‘철책 귀순’과 2012년 10월 북한군 병사가 군 초소 문을 두드려 귀순 의사를 표시한 일명 ‘노크 귀순’이 있었던 곳이다.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은 지상작전사령부와 합동으로 경계 태세에 문제가 없었는지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