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이어가며 대남·대외 부문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농업·수산 등 경제 분야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김정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2차 회의 주재
김정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2차 회의 주재

노동신문은 10일 “우리 당 제8차 대회 결정 관철에서 관건적 의의를 가지는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하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가 2월 9일에 계속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총비서 동지가 보고에서 인민군대와 군수공업 부문이 올해 수행해야 할 전투적 과업들과 대남부문과 대외사업 부문의 금후 활동 방향을 명백히 찍어주시고 이를 철저히 집행해나갈 데 대해 강조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투적 과업과 대남·대외 사업의 활동 방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도하지는 않았다.

김정은은 농업과 수산 분야 목표도 제시하며 “농업을 추켜세우는 것은 인민의 식량문제, 먹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성과적으로 다그치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러서라도 반드시 결실을 봐야 할 국가 중대사”라고 했다.

신문은 김정은이 “내각과 국가경제지도기관이 자기 고유한 경제 조직자적 기능과 통제기능을 복원해 경제 지도관리를 개선할 문제, 비상설경제발전위원회의 역할을 높일 데 대한 문제를 비롯해 내각중심제, 내각책임제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방도적 문제들을 천명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