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2일에도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건설 검토 계획에 대해 “청와대가 검토한 바도 없고, 보고받은 바도 없다. 추진한 사실이 없다”며 강력 대응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4월 27일 회담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는 “국가 기밀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공개할 수 없지만 원전 내용이 없다는 것이 여권의 주장이다.

최재성(왼쪽) 정무수석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5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최재성(왼쪽) 정무수석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5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청와대 최재성 정무수석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USB 공개에 대해선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며 “정상회담에서 오갔던 걸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냐”고 했다. 전날 청와대 수석을 지낸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필요하면 공개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다른 기류다. 최 수석은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하면 공개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 연설에서 “제가 국무총리 당시 열렸던 남북 회담에서 북한 원전은 거론되지 않았다. USB에도 원전은 없었다”며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당시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도 “에너지 분야 협력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략적 아이디어가 담긴 것”이라며 “미국에도 동일한 내용의 USB를 전달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날도 USB에 담긴 대통령의 ‘신경제구상'의 구체적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또 산업부 공무원이 북한 원전 건설 계획이 담긴 문건을 왜 삭제했는지, 개인 아이디어라고 치부한 해당 문건이 어떻게 전문가 수준의 내용을 담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못 했다.

국민의힘은 “USB 문건이 외교 기밀 문서여서 공개가 어렵다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람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은 페이스북에 “탈원전을 밀어붙이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왜 북한에는 핵폭탄 원료로 전용될 수 있는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는지 반드시 밝혀져야 할 대목”이라며 “청와대는 USB 자료가 수력과 화력 발전소에 대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상하게도 이후 산업부는 북한에 원전을 제공하는 문건을 만들었다.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문 대통령이 김정은과 나눈 대화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