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이른바 ‘북원추(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과 관련해 “북한과의 대화에서 원전을 거론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미국과 충분한 정보 공유를 했다”며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북한에게 줬던 것과 동일한 USB(이동식 저장장치)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 로비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 로비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외교부 기자단에게 입장 발표를 자처해 마련한 자리에서 “최근 논란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후보자는 2017~2020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있으면서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두차례 미북정상회담에 깊이 관여했다. 그는 “당시 정상회담을 준비한 사람으로써 사실을 정확히 국민과 공유하는게 좋겠다는 판단에서 말씀드린다”고 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 로비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TV조선
 
정 후보자는 4.27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전달된 USB에는 “한반도 신(新)경제구상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략적 아이디어가 담겨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몇가지 협력 방안을 담았는데 그 중 하나가 에너지와 전력 분야였다”며 ▲신재생 에너지 협력 ▲북한의 낙후된 수력 및 화력 발전소 재보수 사업 ▲몽골을 포함하는 동북아 지역 슈퍼그리드망 확충에 관한 대략적 내용으로 포함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원전은 전혀 포함이 안 돼 있었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우리 정부가 북한에 대한 원전 지원을 검토했다는 일각의 문제 제기에 대해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이라며 “정부·청와대·국가안전보장회의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했다”고 밝혔다. “북한과의 대화 과정에서도 원전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 후보자는 우리 정부가 미국이나 국제사회와의 사전 조율 없이 원전 지원을 검토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미국과 충분히 정보를 공유했다”며 “판문점 회담이 끝난 직후 미국을 방문해 존 볼턴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동일한 USB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비핵화가 상당히 진전될 경우 비전을 제시하는 목적의 자료라고 설명했다”며 “미국도 충분히 수긍했다”고 밝혔다. 또 정 후보자 주장에 따르면, 미국도 6·12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제공한 것과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을 제작해 북한에 아이패드로 시연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