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대화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대화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와 관련, “신경제 구상이 담긴 USB(이동식저장장치)를 전달한 곳은 정상회담이 진행됐던 판문점 평화의집 1층이었다”고 말했다.

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내며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윤 의원은 1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정식의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공식 회담장 보다는 무게감이 덜한 곳에서 전달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김정은에게 USB를 건넸다는 의혹을 반박한 것이다.

윤 의원은 “명백한 것은 정상회담 과정에서 원전을 지어주겠다는 말은 그 어디에도 없다”며 “원전의 ‘원’자도 나오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는 “제가 2018년 3번이나 남북 정상회담의 실무준비를 총괄해서 확실하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정상회담에서 원전은 논의된 바도 없고 거론된 적도 없다”고 했다.

윤 의원은 “제가 그런 말씀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국민의힘에서는 ‘몰래 지어주려고 했다, 이적행위’라고 얘기를 하는데 국민의힘이 쓰는 소설은 공상과학 수준 같은 그런 상상으로만 쓰는 소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철 지난 북풍(北風) 공작”이라며 “국민의힘에서 (4월 재·보궐선거에 영향을 주려고) 일종의 북풍공작을 계속 할 것 같지만 결론적으로 이번 선거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진 않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라는 단어만 나오면 놀라고 멀쩡한 사람도 순식간에 간첩으로 만드는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고 했다.

윤 의원은 “야당 대표(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무책임한 모습의 극치라는 생각이 든다”며 “김종인 위원장께서 만약에 사실이 아니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주셔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