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우리 정부가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1.29.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우리 정부가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1.29.

청와대는 1일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는 방안을 추진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선을 넘은 정치공세이자 색깔론”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주장에 대해 “국민들을 혹세무민하는 무책임한 선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김 위원장을 향해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면서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이를 ‘이적행위’라고 규정한 데 대해 “법적 대응을 계속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와 산업부 등이 해명에 나섰지만 야당의 공세가 계속되자, 청와대도 강경 대응 기조를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남북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 내용을 공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발뺌만이 능사가 아니다. 더 깊은 혼란 전에 ‘미스터리 문건’ 실체에 대해 결자해지를 해달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멀쩡한 원전을 폐쇄해놓고 북한에 원전을 건설해 주려한 의혹에 대해 ‘박근혜 정부 당시 문건’, ‘부처의 아이디어 차원’이라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산업위 간사인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단순 아이디어’ 차원이었다고 해명한 데 대해 “탈원전 정책이 서슬 퍼렇던 때였다. 그 시절에 감히 어떤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 없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을 아이디어로 내놓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USB에 원전 내용은 없었다’는 여권의 반박에 대해서도 “지금이라도 청와대가 USB 내용을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후보경선에 출마한 나경원 예비후보도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조직적 은폐 자체가 강한 의심을 가지게 할 수밖에 없다”며 USB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선언을 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1일 ‘대북 원전’ 논란과 관련해 “북한에 넘긴 USB 내용을 모두 공개하자”고 요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문제가 된 이번 자료의 폴더명을 우리말로 ‘북쪽’이라는 뜻의 핀란드어 ‘뽀요이스’(pohjois)로 해놓은 점을 가리켜 “무슨 말인지도 모르는 외국어까지 동원해 꼭꼭 숨겨놓고 왜 문건을 삭제하느냐. 아마 큰 사고를 친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북 원전 의혹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국민들은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국민 생명을 김정은에게 갖다 바쳤다고 생각한다”고 정부를 비난했다.

특히 “북풍 공작”이라는 청와대와 여당의 반격을 두고, 이날 야당에선 “도둑이 제 발 저린다”(국민의힘 관계자)는 반응이 나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문재인 정부야말로 북풍 공작을 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고 했고,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삭제하고 숨긴 이유를 설명하면 될 일을 뜬금없이 ‘북풍 공작’이라고 받아치는 게 이상하다”고 공격했다.

정부는 야당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경 대응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관련한 40여쪽 분량 (자료를) 긴급히 검토했지만, 원전의 ‘원’자도 없었다”며 “(야당이) ‘선거 때문에 저러나’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전날 “이 사안은 정부 정책으로 추진된 바 없으며, 북한에 원전 건설을 극비리에 추진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맞대응에 나섰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있지도 않은 북한 원전 건설로 공세를 펴고 있다”며 “선거만 닥치면 색깔론을 들고 나오는 낡고 저급한 정치를 되풀이한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선거 때만 되면 북풍공작을 기획하는 보수 야당의 고질병이 도졌다”며 “공소장이 유출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북한과 연결해 이적행위를 했다고 공세하는 것 자체가 공작정치이고 망국적인 색깔 정치”라고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당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서울에 이어 부산 보궐선거마저 불리해지니 억지 왜곡 주장을하는 것”이라며 “역대 북풍 공작 중에서도 최고 악질 수준”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번 사태가 과거 ‘NLL 대화록 논란’처럼 번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기밀문서로 등록된 USB 공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