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희동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이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된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신희동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이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된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 31일 예정에 없던 긴급 브리핑을 열고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 관련 산업부 입장’ 자료를 내고, 검찰에 구속된 산업부 공무원이 삭제한 북한 원전 관련 문서와 관련,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 자료로 확인됐다”며 “추가적인 검토나 외부에 공개된 적 없이 그대로 종결됐다”고 했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당 문건이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한 자료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산업부 신희동 대변인은 “삭제됐다고 나온 자료는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하거나 만들어진 자료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그러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란 이유를 들어 즉답을 피했다.

신 대변인은 해당 문건의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재판 중인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료 공개는 불가하다”고 거듭 말했다.

산업부 공무원이 월성 원전과 무관해 보이는 북한 원전 지원 검토 관련 파일을 삭제한 이유에 대해서도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삭제 이유 등에 대해선 말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해당 문건이 ‘아이디어 차원의 내부 자료’라고 의미를 축소하면서도, 공개나 삭제 이유 등에 대해서는 명쾌한 대답을 내놓지 못한 것이다.

신 대변인은 다만 “문건 삭제와 관련해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산업부 차원의 개입은 아니며 수사와 재판을 통해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신 대변인은 “이번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북한에 원전을 짓겠다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에너지 분야의 협력 차원에서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것이기에 현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삭제된 문건 목록에 원전 반대 시민단체 동향을 담은 문건 목록이 발견된 데 대해선 “사찰이 아닌 통상적인 동향 보고 수준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