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30일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북한 지역 원전 건설 추진’ 관련 자료를 감사원 감사 직전 무더기로 삭제한 것과 관련해 “북한 원전 추진, 진실을 은폐하면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밝혀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는 원전 중단, 북한에는 원전 건설, 사실이라면 누가 봐도 모순이고 기가 막히다”며 “북한이 원전을 군사적으로 전용할 가능성이 충분한데 적법절차 없이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면 그것은 이적행위”라고 했다. 안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며 “북한이 원전 건설을 요청한 것인지, 아니면 제안을 한 것인지 밝히라”고 했다. 안 대표는 또 “북한 원전 건설 추진의 사실 여부와 구체적인 내용을 국민 앞에 소상히, 직접 밝혀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가 관련 의혹을 ‘이적 행위’라고 비판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청와대가 야당의 정당한 문제 제기와 비판에 법적 조치 운운하는 것은 참으로 졸렬하다”고 했다. 안 대표는 “그만큼 뒤가 구리고 도둑이 제 발 저려하는 모습”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야당 주장을 반박할 게 아니라 국민을 속이고 국제사회를 기만한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이고 도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